브러쉬?
사람이 성인이 되어서 빗질은 몇 번 정도 할까요? 20세를 기준으로 평생 70세 까지 생명을 유지한다고 했을때 1일 기준 아침,점심,저녁 3회를 빗질한다면 대략 6만번의 빗을 들고 머릿속을 빗질한다는 말입니다.
1회 평균 30번의 빗질을 한다면 대략 180만번의 브러싱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두피에 기구를 이용하여 두피와 모발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환경이 변화되면서 자연의 힘보다는 과학이 발전하면서 생활환경이 치열해지기 쉽고 그로 인해 각종 스트레스와 환경적 부분이 우리 생명은 연장하였을지는 몰라도 몸이 많이 피폐해지고 면역질환에 시달리기 시작했습니다. 환경오염이 심화되고 각종 스트레스와 수면부족 등이 우리환경에서 문제가 되었으며 그로 인해 생명연장이 된 만큼 각종 질환도 많이 늘어났지요.
인체의 기능 중에 가장 중요한 기관이 뇌를 보호해주는 두개골과 두피는 우리의 생명의 연장을 도와주는 가장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몸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간과해서는 안되겠죠? 또한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두피의 기능이 강화 될 수 있도록 두피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두피의 케어방법은 샴푸 전후에 두피의 스트레칭과 탄력과 모발의 정리를 도와주는 브러싱 단계입니다.
브러싱(빗질)이란?
두피와 모발의 더러움을 털어내는 동시에 스트레칭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두피의 진정과 모발의 윤기를 더해주는 기초적인 두피케어 과정입니다. 브러싱은 집에서도 가볍게 할 수 있는 기초과정이므로 쉽게 사용하신다면 두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브러싱시 중요혈점
탈모 중에 가장 중요한 혈점이라 할 수 있는 곳이 백회입니다. 백회혈(百會穴)은 정수리탈모가 시작되는 부위로 양귀 끝을 직상으로 연결하는 선과 머리를 지나는 정중선이 교차되는 정수리 중앙 부위를 말한다. 백회혈은 열을 떨어뜨리는 성질이 있어 탈모 이외에 두통, 이명, 코막힘, 치질, 변비, 중풍을 치료할 때도 사용됩니다.
브러쉬 사용법
브러싱을 하기전 두피의 순환을 촉진하기 위해 지압을 하셔도 좋습니다.
백회혈(百會穴)은 정수리탈모가 시작되는 부위로 양귀 끝을 직상으로 연결하는 선과 머리를 지나는 정중선이 교차되는 정수리 중앙 부위를 말한다. 백회혈은 열을 떨어뜨리는 성질이 있어 탈모 이외에 두통, 이명, 코막힘, 치질, 변비, 중풍을 치료할 때도 사용됩니다.
정수리탈모가 있는 경우 백회혈을 수시로 손끝 지문으로 가볍게 누르면서 돌려주거나 전후, 좌우로 움직이면서 지압해 주면 정수리부위에 혈액순환이 잘 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정수리탈모를 관리하기 위해 백회혈 이외에 양보, 협계, 풍지, 대추, 곡지의 경혈에 시술을 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브러싱의 효과
두피의 케어 전후에 브러싱을 통해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제품의 흡수력을 높여주고, 샴푸전 뭉쳐진 림프순환을 통해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 두피의 정화작용을 촉진하며 샴푸후 브러싱을 통해 두피의 건조증을 막고 두피의 순환을 스트레칭 과정으로 두피의 혈액순환과 진피의 자극을 통해 약물의 흡수와 피부의 탄력을 부가해 줍니다. 스트레스나 기타 작용에 의해 약해진 두피라면 자극적으로 빗질하기보다는 약하게 천천히 빗질하는 것이 좋습니다.
Q. 모발이 빠지는 양이 많다면?
모발의 양은 많은데 모발이 빠지는 모발이 많다면 모발에 의해 브러시가 촘촘해서 모발이 쉽게 빠지는 것일 수 있다. 빽빽한 빗살은 모발을 당기는 힘이 강해져 약한 모발이 인위적인 작용에 의해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Q. 모발과 두피가 건조하다면?
건조한 모발은 두피안의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가 분비가 되어야 윤기를 더 해줄 수 있습니다. 한번 빗질이라도 두피를 자극 할 수 있는 크기가 큰 브러시가 좋습니다. 단 두피의 자극이 될 수 있으니 끝부분이 뾰족한 것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발이 건조하여 대전방지를 위한 두피의 에센스를 사용하여 모발이 건조해지지 않게 한 후 브러싱합니다. 두피와 모발이 건조하면 정전기 발생으로 탈모까지 진행될 수 있습니다.
Q. 피지 분비가 많은 지성 두피라면?
지성두피의 경우 두피의 적정한 샴푸를 사용하여 노폐물과 비듬 등이 제거된 후 사용하여야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성두피의 경우 샴푸전 10분 정도 빗질을 한 후 샴푸를 하면 노폐물과 비듬이 배출되어 두피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에 노폐물과 비듬균이 상재해 있을때 브러싱을 하였을 때 균의 노출이 되거나 위생상 좋지 않기 때문에 사용 후에는 소독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