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는 아버지의 유전? 어머니의 유전?
탈모를 이야기 할 때 아버지쪽 즉 부계쪽에서 유전되면 50%가 유전되며, 어머니쪽 즉 모계쪽에서 유전되면 75%가 유전되며, 부모 모두가 탈모 유전인자가 있으며 100% 유전이 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패턴으로 인한 탈모가 유전성 탈모보다 많습니다.
대머리는 남자만? 여자는요?
탈모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호르몬이 5-α리덕타제인 환원효소와 만났을 때 강력한 남성호르몬인 디하이드로 테스토스테론에 의해 생깁니다. 그러므로, 남자에게만 대머리가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테스토스테론 호르몬도 남성뿐 아니라 여자의 난소와 부신에서도 분비되며 남성의 혈중 농도와 비교해 그 양이 절반 정도에 이릅니다.
흰머리를 뽑으면 흰머리가 2배로 생기나요?
흰머리를 뽑는다고 없던 모낭이 더 생기는 것은 아니므로 흰머리가 2배로 생기지는 않습니다. 모낭은 태어날 때 부터 정해져있으므로 사람의 머라카락 수도 정해져 있다고 보아야 합니다.
원형탈모는 그냥 두면 머리가 자라나나요?
원형탈모를 방치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올라온다고는 확신 할 수 없으며, 정확한 두피진단과 탈모진행정도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맞춤케어를 통해 개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콩을 먹으면 머리카락이 나나요?
탈모 예방에 좋다고 소문난 '블랙푸드' 중에 하나인 검은콩은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이 10배이상 들어있고, 모발의 주요 구성성분인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모발건강, 탈모예방까지 해줍니다. 그러나 검은콩만 먹었다고 해서 머리카락이 나지 않습니다.
고기를 많이 먹으면 탈모가 생기나요?
고기를 많이 먹을수록 힘이 생기고 건강해진다고 알고있지만 사실 고기를 많이 먹을 수록 피는 탁해지고 혈액 순환이 안되기 때문에 모발 영양공급이 덜 가서 모발이 가늘어지고 푸석하면서 탈모를 촉진하게 됩니다.
땀 흘리는 것과 두피가 연관돼 있나요?
땀을 많이 흘린다는 것은 우리의 피부에서 수분이 과하게 빠져나가는것입니다. 땀을 흘린 후 방치하면 늘어진 피부는 노화가 촉진되고 모근의 노화까지 이어지기 쉬운상태입니다. 땀을 많이 흘린 뒤에 꼭 머리부터 발끝까지 깨끗이 씻어주는게 좋습니다.
머리카락은 대체 언제 자라나나요?
머리카락은 지금 이순간에도 계속 자라고 있습니다. 두피가 건강한 경우, 머리카락이 빠지고 모발세포가 재생해서 다시 자라는데 3개월이 걸립니다.
흰머리는 왜 생기나요?
모발을 자라게 하는 모모세포와 모발의 색을 결정하는 멜라닌색소가 있는데, 세포가 재생하는데 있어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않거나 영양상 구성성분의 부족으로 인해 각 세포가 활성화되지 못해 정상적인 세포재생이 어려워 모발이 가늘고 희게 되는 것입니다.
출산 후 탈모 왜 생기나요?
여성이 임신을 하게되면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게 되어 휴지기성 모발이 탈락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즉 성장기 모발이 오래동안 두피에 머무르게 해 주는거죠.이는 10개월 동안 전체모발의 약 30%를 차지하게 됩니다. 에스트로겐은 출산과 동시에 분비 수치가 낮아지게 되는데 정상수치로 돌아오기까지 약 3~6개월이 소요되며, 출산 후 급격하게 퇴화기와 휴지기를 거치면서 모발이 탈락하기 시작합니다.